클레이다이스 홈페이지 및 백서(KlayDice Homepage & White paper)

게임을 시작하기 전에 해당 게임의 백서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게임이 재미있느냐 없느냐지만 게임이 재밌다면 그 다음은 백서를 꼼꼼하게 살펴 봐야합니다. 

 

클레이다이스 홈페이지 주소 : https://www.klaydice.io/

 

Strategy & Board Game | KLAYDICE

Create your world in a new space through KLATDICE. You can become the new owner of the KLAYDICE ecosystem

www.klaydice.io

클레이다이스 백서 : https://docs.klaydice.io/

 

About KLAYDICE - KLAYDICE

Users all over the world are participating in the production of various ecosystems on the messenger, in the game, and on the metaverse using their avatars.

docs.klaydice.io

백서 첫 페이지 내용을 보면 클레이다이스는 전 세계이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게임입니다. 

앞서도 얘기했지만 게임을 실제로 플레이해보면 한국유저들보다 글로벌 유저들이 더 많습니다. 

팀 구성원을 보면 본명을 밝히지는 않았지만 게임 관련해서 경력들이 제법 있어보이는 사람들로 보입니다. 

게임을 실제로 플레이해보면 그래픽도 생각보다 재밌고, 운영방식도 굉장히 심플합니다. 

주요 이력들을 보면 인디게임 분야에서 특화되어 있는 듯하고, 160개국을 대상으로 게임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쉼팜 같은 대형 투자사가 공개되지는 않았지만 현재 카카오 크러스트와 클레이튼 생태계 내 대표 디파이 2.0인 크로노스 다오가 협력사로 되어 있습니다. 

 

게임 운영과 관련된 부분은 현재 구글앱스토어 상에 있는 다이캐스를 직접해보면 조금 더 빨리 습득이 가능합니다. 

백서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토크노믹스 부분인데..이 부분은 히어로 NFT와 베이스NFT, 아이템NFT가 각각 하는 역할이 달라 이해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우선 히어로 NFT는 DIA라는 토큰을 게임 내에서 생성해낼 수 있고, 이것은 DEX나 CEX를 통해 현금화가 가능한 토큰(DICE TOKEN)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DICE TOKEN은 현금화할 수 있지만 해당 재화는 게임 내에서 베이스 NFT를 구매하는데 사용됩니다.  

 

베이스 NFT를 구매하는데 사용된 DICE TOKEN은 가치 상승을 위해 스테이킹 풀의 리워드 보상으로 주어지고 20%는 소각됩니다. 베이스 NFT는 Blue DIA를 생성해내고 해당 토큰은 CAST Token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CAST Token 아이템 NFT를 사는데 활용이 되는데 아이템 NFT로 사용된 CAST Token은 100% 소각이 됩니다. 아이템 NFT는 게임 내에서 각종 미션 수행에 활용이 되고, 2차 거래로도 판매가 됩니다.

 

게임의 재미가 담보되는 상황이라면 유저들이 아이템 구매를 통해 게임을 즐길려고 할 것이고, DICE 토큰을 많이 생성할 수 있는 히어로 NFT의 가치가 올라갈 것입니다. 다이스 토큰은 20%가 자동으로 소각되는 모델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게임이 활성화됨에 따라 다이스 토큰의 가치는 오를 수 있을 거라 판단이 됩니다. 

 

개인적인 사견으로 P2E는 현재 많은 과도기 단계에 있다고 봅니다. P2E가 성공할려면 기본적으로 게임이 재밌어야하고 재미를 바탕으로 유저들의 적절한 과금 유도가 바탕이 되어야 P2E 경제 체계가 구축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P2E 버전이 적용이 안되는 다이캐스트라는 게임을 해보고 재미 + 글로벌 유저를 대상으로 한다는 것에 큰 기대감을 걸어보고 있습니다. 

 

컴투스의 대표적인 게임인 서머너즈워도 국내보다 해외에서 인기가 더 많아 컴투스의 대표적인 캐쉬 카우 역할을 하는데 다이스도 아마 비슷한 역할을 하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을 가져봅니다. 게임 관련 추가적인 정보는 디스코드 채널을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디스코드 : https://discord.gg/V8t62Cgn

 

Join the KlayDice Discord Server!

Check out the KlayDice community on Discord - hang out with 22,196 other members and enjoy free voice and text chat.

discord.com

참고로 저의 게임 ID는 SoullessDice4입니다.

디스코드 활동명은 사막여우#9979입니다. 

게임 같이 하고 정보 공유하실 분은 언제든 환영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