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신청 직접 신청해보기 (서울시 소상공인 자금신청, 사이트 주소, 5부제)

오랜만에 글을 올리네요. 여행 관련 글을 올려야하는데..게으른 성격 때문에 제 때 올리지는 못하고 이렇게 주제와는 엉뚱한 글을 자꾸 올리게 됩니다^^; 오늘은 부모님의 부탁으로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신청을 한 내용을 공유드리려고 합니다. 

 

인터넷이 발달했다고 해도 아직 부모님들 세대에게는 어려운 방식입니다. 법적인 행정 소송도 그렇고 이런 서민 지원책도 그렇고 행정이 발달했다고 해도 정말 사용자입장에서 많은 것들이 개선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부모님이 작은 식당을 운영하고 계시기에 생존자금신청을 위해 은행을 방문했는데 은행은 10부제라서 신청이 안되고 다른 날에 오라고 답변을 받았다네요. 인터넷은 5부제 다행히 오늘은 제가 회사를 늦게 가는 날이라 아침 일찍 신청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원래는 어제 마무리를 지을려고 했는데 사이트를 찾는 것도 시간이 걸렸고, 부모님의 주민등록번호가 신청에 해당되는 날이 아니라서 어제는 신청을 못했습니다. 신청 사이트는 네이버 블로그에 올라와 있는 것들이 많은데 링크를 누르면 죄다 연결 실패로 뜨더라고요. 확실한 것은 검색해서 들어가는 방법이 확실합니다. 네이버에서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신청"을 검색하시면 아래와 같은 사이트가 뜹니다. 

 

사이트를 클릭해서 들어가시면, 아래 화면이 뜹니다. 

 

상기 화면에서 맨 좌측에 있는 버튼을 누릅니다. 

 

좌측에 보면 신청 기간 및 자격 조건에 대해서 나오고 신청방법이 나옵니다. 저는 신청방법 아래 온라인 신청을 몇 번을 눌렀는데도 신청화면으로 안가서 ㅡㅡ;; 찾다가 보니 오른쪽에 온라인 신청을 눌러야하더군요. 제가 바보인건지..아무튼 우측의 온라인 신청을 눌러줍니다. 온라인 신청으로 넘어가기 전에 신청 기간과 신청 대상을 잠시 살펴 보자면 

 

온라인 신청 기간은 5월 25일부터 6월 30일까지입니다. 해당 기간 내에 신청을 하셔야 검토 후 2개월 간 생존자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은 5부제로 시행이 되기 때문에 본인의 출생년도 끝자리에 해당되는 날짜에 신청을 하셔야하는 데 아래와 같이 정리됩니다. 

 

토/일
1, 6 2, 7 3, 8 4, 9 5, 0 모두가능

본인에게 해당되는 날짜를 반드시 확인하셔서 신청하시고 주말에는 끝자리 번호와 상관없이 신청이 가능하시기 때문에 가급적 주말을 활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신청 버튼을 누르면 위에 화면이 나오는데 대표자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본인의 신청요일인 것이 확인이 되면 본인인증 단계로 넘어갑니다. 본인 인증을 누르고 본인인증 성공을 하면 아래 화면이 나옵니다. 

 

본인인증까지 성공~! 신청 버튼을 누릅니다. 

 

등록되어 있는 사업자 등록번호를 눌러주세요~! 

 

다음은 주소 입력입니다. 주소찾기를 눌러주세요~! 

 

사업체가 등록되어 있는 주소지를 입력합니다~! 

 

개인정보수집 및 이용 제공을 체크하시고 생존자금 신청하기를 누르시면 끝입니다~! 

 

막상해보니까 어렵지 않은데 신청사이트를 찾는 것이 어려웠네요. 아무리 인터넷이 발달한 시대라도 어르신들에게는 불편할 수 있고 일을 하는 경우 날짜에 맞춰서 갈 수 있는 것도 아닌데 조금 더 행정이 이용자 입장에서 설계가 되었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되네요 ㅠ 

 

이 글이 또 다른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