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무료 검사대상, 가까운 선별진료소 찾아보기(코로나 검진 비용)

코로나가 발생된지도 3달이 넘어갑니다. 아직까지 제가 다니고 있는 직장과 지역에 큰 피해는 없지만 의식하지 못하는 순간에 전염이 되기 때문에 항상 마스크를 쓰고 다녀야합니다. 오늘은 어떤 것을 포스팅할까 생각하던 차에 코로나는 무료로 검진이 가능할까? 라는 생각이 들어 내용을 찾아보니 생각보다 정리된 내용이 많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코로나 무료 검진 대상자와 지역별 선별진료소를 확인하는 포스팅을 작성해보고자 합니다. 정부에서 지원하는 무료 검진 대상자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코로나19 확진 환자 

2. 중국을 방문한 후 14일 이내 발열이나 기침, 인후통 같은 호흡기 증상이 있는 자

3. 확진환자의 증상 발생기간 중 확진환자와 밀접하게 접촉한 후 14일 이내에 발열 또는 호흡기 증상이 있는 자

4. 의사의 소견에 따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의심되는 자 

 

상기 4가지 경우에 한해서만 검진비가 무료로 제공되며, 진단 검사비는 상기도가 8만원, 하기도가 16만원으로 책정되었습니다. 검사비가 무료인데 왜 비용이 책정이 되었는지 궁금하실 거에요. 해당 검사비는 개인에게 청구되지 않으며, 의료기관이 해당 서류를 보건소에 제출하면 사후 정산하는 방식으로 검사비 지원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정부에서 비용을 책정하여 지원해주는 것입니다. 

 

여기서 또 생전 처음 들어보는 용어가 상기도와 하기도입니다. 이것은 검사하는 방법 중에 하나인데, 아래 그림을 참조하시면 이해가 빠르실 거에요. 

 

<출처 : 질병관리본부>

하기도는 가래를 이용해서 상기도는 면봉 등을 이용해서 분비물을 채취하는 방법인데 참고해두시면 도움이 되실 거에요. 상기 대상자가 아닌 경우의 검진 비용도 궁금하실 겁니다. 무료 검진 대상이 아니신데 코로나 19 검진을 받으실 경우 병원에 따라 진료비 차이가 있으며, 진료비는 대략 11~16만원 사이입니다. 진료 전 가격적인 부분은 꼭 해당 병원에 문의 후 내방해주시기 바랍니다.

 

코로나 19 검사는 검체채취가 가능한 선별진료소를 이용하셔야 검사가 가능하시며, 검사 결과는 검사 후 1~2일 내외에 결과를 통보 받을 수 있습니다. 혹시나 본인 주변에 확진자가 있었다고 한다면 비용 걱정은 안하셔도 되니 미리미리 검진 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지역별 선별진료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수탁검사기관 8개소인데 서울지역은 삼광의료재단과 씨젠의료재단 씨젠의원이 있습니다. 

 

<출처 : 질병관리본부>

다음은 서울쪽 선별진료소입니다. 하기 표에 국격이라고 적혀 있는 것은 국가지정격리병상을 의미하며, 격리환자 진료 및 검사가 가능한 곳을 의미합니다. 서울시 선별진료소는 총 15개이며, 2월 7일 이후 추가된 곳이 있는데 보다 정확한 정보는 링크를 걸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질병관리본부>

다음은 지역별 선별진료소입니다. 서울지역에 비해서 선별진료소가 적네요. 그리고 대구지역이 빠져있는데 사실 상 대구는 비상상황이라 아마 전 병원이 가동 중이라서 그런 것 같습니다. 부산대학교병원은 격리환자 진료 및 검사가 가능하며 선별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인천도 마찬가지로 길의료재단길병원에서 격리환자 지원이 될 뿐 선별은 불가능합니다. 병원 방문 전에는 꼭 정보를 확인 후 내방하시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출처 : 질병관리본부>

해당 자료는 2월 7일에 질병관리 본부에서 발표된 자료로 현재 운영되고 있는 선별진료소 숫자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해당 지역에서 가장 가깝고 최신화된 선별진료소 확인이 필요하시다면 아래 사이트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http://www.mohw.go.kr/react/popup_200128.html

 

코로나19 선별진료소 및 안심병원 현황 (20년 3월 10일 기준)

시도 및 시군구, 기관명, 전화번호를 통합하여 검색합니다. 검색어 예시 : '서울' 또는 '중구'또는 '병원'또는 '051'(전화번호 일부)

www.mohw.go.kr

백신 개발도 본격적으로 착수했다고 하니 더 이상 퍼지지만 않도록 남은 기간 동안 건강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마스크 착용도 꼭 잊지 마세요. 그리고 제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이웃 추천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베베숲 저자극 센시티브 엠보싱 물티슈 캡형, 80매, 10팩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