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형 블로그와 일반 블로그에 대한 생각

블로그를 시작한지도 대략 4개월 정도 되었습니다. 블로그를 시작하게 된 것은 부업 삼아서 돈을 벌 수 있다는 것 때문에 시작하게 되었는데요. 남들처럼 블로그를 이쁘게도 꾸며야하고 애드센스 광고도 적용해야되고 생각보다 공부하고 배워야할 것들이 많았습니다.

 

애드센스 포럼에 가보면 어떤 분들은 3달만에 700만원을 벌었다는 분들도 계십니다. 그런 분들은 보통 하루에 최소 10개 이상은 포스팅을 남겨가면서 블로그를 전문적으로 키우시더라고요. 

 

저도 처음에는 하다보면 되겠지 하나하나 해보면 되겠지라고 생각하면서 블로그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광고 적용도 해보고 구독 아이콘도 만들어보고 확실한 것은 포스팅의 숫자가 많으면 검색에 노출될 가능성이 많아지는 것이기 때문에 콘텐츠를 많이 만들면 만들수록 방문자수는 꾸준하게 올라갑니다. 

 

저의 경우도 블로그 시작할 때는 20~30명 수준을 유지를 하였고 지금은 하루 100명 정도 수준을 유지하는 것 같습니다. 처음 블로그를 시작할 때 블로그를 좀 잘하신다는 분에게 만원 정도 하는 강의를 듣고 블로그를 시작했습니다. 

 

그 때 그 분이 얘기해주신 것은 블로그의 내용도 중요하지만 내용보다 키워드를 잘 잡는 것이 중요하다고 얘기를 해주셨죠. 나름대로 블로그 키워드를 고민하면서 작성하기는 했는데 들이는 노력 대비 방문자 수가 많이 늘어나지 않았습니다. 

 

그러다 어느 날은 롤을 하고 있는데 치감템에 대해서 얘기가 나오는데 치감템이 뭔지 몰라서 인터넷에 검색해보니 일반 웹사이트에는 내용이 나와 있는데 블로그로 정리된 것은 없길래 치감템에 대한 글을 작성했더니 이 포스팅만으로 방문자 수가 20명정도 더 늘어났습니다. 

 

정성들여 쓴 여행 내용에는 방문자 수가 크게 안늘어나는데 그냥 궁금해서 쓴 포스팅은 방문자 수가 더 많이 인입이 되었습니다. 생각보다 정리한 사람들이 많지 않다보니 제 포스팅이 상단에 노출되서 그런 것이었서요. 

 

이쯤 블로그를 같이 시작했던 이웃들 중에는 PIN 번호를 받은 이웃들도 생겨나더라고요. 특별한 내용을 전문적으로 쓴다기보다는 이슈성 글을 위주로 많이 쓰시던 분이었는데 저는 그걸 보면서 어?! 전문성을 갖추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느 정도 이슈성 글을 적어보는 것도 좋겠다라는 생각을 했어요. 

 

마침 또 하나의 궁금증이 코로나 검사 비용이 궁금했는데 이것 또한 포스팅된 내용이 많지 않더군요. 그래서 바로 내용 정리를 해서 올렸는데 그 때부터 방문자 수가 꾸준하게 3자리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포스팅 외에는 아무것도 하지 않았는데도 3일 동안 방문자 수가 100명 아래로는 떨어지지가 않더라고요. 물론 이거는 단기적인 관심 몰이라서 이 시기가 끝나면 방문자 수는 급감을 하겠죠. 하지만 지금까지 제가 공들여 작성한 콘텐츠보다도 이슈성 화제들을 사람들이 관심 있을만한 주제로 작성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더더군다나 지금 같은 여행 비수기에는 사람들이 여행을 잘 다니지도 않을테니 여행 콘텐츠를 전문으로 하는 블로그들은 방문자 수를 끌어 모으기 더욱 힘들 것 같다고 생각이 들어요. 

 

방문자 수가 높아지니까 없던 클릭 건수도 조금씩 늘더라고요. 제가 관심 있는 분야로 잘할 수 있는 분야로 천천히 구축해나가면 분명히 팬층이 생겨서 고정적인 방문자 수가 늘어날 수 있지만 그렇게 되기까지는 꽤 오랜 시간이 걸리는 것 같아요. 

 

수익형 블로그를 목적으로 블로그를 시작하셨다고 한다면 절대적인 방문자 수도 많아야 그만큼 클릭이 될 확률도 높기 때문에 이슈성 화제를 적절하게 사용하시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단, 정치적인 얘기나 허위사실 등을 기재하는 것은 저품질 블로그로 낙인 찍힐 수 있습니다. 가급적 사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향으로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것이 장기적인 관점에서 도움이 된다고 생각해요.) 

 

아직도 갈 길은 멀지만 이렇게 조금씩 배워가면서 콘텐츠를 채우고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본업이 있다보니 1일 1포스팅을 못할 때도 있지만 주말 같은 때는 몰아서 콘텐츠를 올리기도 하고 있답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1일 1포스팅도 중요하지만 그만큼 사람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콘텐츠인가 아닌가 하는 것도 중요한 것 같습니다. 저도 블로그를 하면서 저보다 더 잘하시는 ㄲ ㅏ누 님의 블로그나 네스터 TV님의 블로그를 많이 참고하는데 물론 더 잘하시는 고수 분들도 많으시겠지만 본업이 있으신만큼 본인이 할 수 있는만큼 스트레스 안 받고 장기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다음에는 더 좋은 콘텐츠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